2025/03 10

AI와 공부하기_챗GPT, Perplexity, Felo

나는 AI와 공부한다 ( 원제: Brave New Words)_2024 살만 칸 칸아카데미 설립자 살만 칸의 책입니다. 챗GPT-4를 기반으로 자신이 설립한 교육 플랫폼을 알리는 책이기도 합니다. 코로나기간에 '스쿨하우스'라는 무료 소규모 실시간 개인교습 프로그램도 만들었고, 2023.3.15 '칸미고'라는 AI 개인교사 플랫폼을 만들었어요. *칸아카데미수학, 코딩등 학습*칸 아카데미 키즈영어 공부 (국내 플랫폼보다 억양등이 거부감 없고 듣기 편하다)*스쿨하우스실시간 개인교습 프로그램이다. 엄격한 개인교사 선발심사 과정이 있고, 고등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칸미고 정답을 알려주지 않고 정답으로 나아가도록 이끄는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1:1 AI개인교사이다...

초등 중고학년 책 읽어주기?

저는 매일 저녁 자기 전에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있어요. 어린이책을 읽으면서 저도 아이들에대해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재미도 있더라고요. 그런데 어느 날 아이가 독서학원을 다녀와서는 "이제 나 혼자 읽을래. 애기도 아니고... 요즘 누가 엄마가 읽어줘~" 합니다. 아마도 독서학원에서 엄마가 책 읽어준다는 말을 하고서는 어린아이 취급 좀 받았나 추측했습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나자 아이가 그러더군요. "엄마가 읽어주면 재밌는데, 내가 읽으면 재미없어..." 저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줘도 된다 생각합니다. 특히 초등 고학년까지 독서의 분기점이라고 보여요. 읽어주기 효과가 '질적'으로 커지는 시기지요. 1. 듣기력이 → 읽기 독해력으로 점프10살 전후 아이는 말로 듣는 건 잘 이해해도, 글로 된 ..

당신만 안 쓰는 챗GPT

솔직히 저도 챗GPT를 잘 사용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요즘은 이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뒤처질 것처럼 느껴지더군요.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내 개인비서 ChatGPT 사용하기초기버전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거짓이 많아 사람들이 몇 번 사용하다 그만두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Chat GPT는 그 기능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초개인화된 챗봇, 나만의 개인비서+디자이너+분석가+작가"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영어 기초 질문을 해보라고 했더니, 하나하나 잘 가르쳐 주네요. AI와 대화하니 틀린다는 부끄러움도 없고, 알아서 척척 교정해 주더군요. 매일 아침 이 친구와 영어 대화 하는 것도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표현을 영어로 어떻게 하지?"라고 한국어로 물어볼 수도 있어 편..

걱정 많은 사람들의 해결책

요즘 들어 그런 것인지 몰라도 세상사람들의 걱정이 참 많아 보입니다. 왜 이렇게 요즘사람들이 쓸데없는 걱정을 많이 하며 살고 있는지 이유를 한 번 볼까요? 과거시대는 어땠나아이가 놀다가 저녁에서야 들어와도 부모가 전혀 걱정을 안 합니다. ‘뭐 학교 끝나고 친구랑 놀고 있나 보다~.’ 라고 생각하지요. 핸드폰 따위 없이 살던 그 시대를 생각해 보세요. 오히려 과거 시대가 위험하면 더 위험한 세대였습니다(폭력 등). 단지 그 때엔 SNS가 없어서 알려지지 않았을 뿐. 어떤 과거세대 연예인이 TV에 나와서 그런말을 하더군요. "우리 시대에 인터넷이 있었으면 다 연예인 생활 못했어요~" 정보과부하 시대[same as ever 불변의 법칙]_2023 모건 하우절_에 아래와 같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 라디오, T..

운동이든 공부든 잘 하려면

공부잘하는 아이는 체력이 다르다_2022 이서영 흥미는 끈기를 만든다운동신경이 특출나고 신체조건이 좋은 아이들은 많습니다. 선수로 키우고 싶을 정도로 말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흥미입니다. 운동신경이 좋은 친구들이 끈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재능만 믿는 선수는 어렵습니다. 남들이상의 노력이 필요한데, 이 노력을 만드는 동기가 흥미입니다. 즐기는 것은 운동의 동기와 목적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서 더 실력을 키우려면 때로는 부담감을 이겨내며 고통을 감수해야 합니다.  반에서 공부잘하는 친구들이 거의 운동도 좋아하고 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든 운동이든 열정적인 아이들이 승부욕도 강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되는 듯 합니다. 몰입해서 해 본 아이들은 성취도 역시 높습니다.  부모의 실수부모의 과도..

엄마의 레시피 - 버섯볶음, 야채볶음

늘 고기메뉴를 메인으로 많이 하시죠? 저도 그래서 밑반찬을 나물류로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의식적으로 더 자주 합니다. 감칠맛이 일품이면서,휘리릭 볶아내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요리 2종!! 을 소개할게요. 말린 표고볶음, 브로콜리볶음입니다.메뉴 고민 중인 엄마들께 아래 메뉴를 추천합니다. ^^ 뭐든 새로 한 따뜻한 반찬은 맛있잖아요. 요리에 너무 힘을 들이면 요리가 싫어져요. 평생 해야 할 요리인데 싫어지면 안 되지요. 가볍게 시작해 보세요. 모두 응원합니다. ^^ 그래서 제가 더 간단하게 대충 레시피를 쓰는 경향도 있어요. 힘 빼고 부담 없이 요리하시라고요. 대충 해도 따뜻하고 간만 맞으면 맛있어요... 콩나물무침, 시금치무침, 오이무침, 무생채 등 휘리릭 무치기만 하는 반찬들도 하시고요. 남으면 다 ..

아이가 아픈 이유+키성장_증상과 해결책은?

엄마는 아이의 첫 번째 의사입니다_2023. 10.25 백재영(아이 셋을 키우는 23년차 한의사) 아이는 어른의 질병처럼 원인이 다양하지 않고 여러원인이 복합되어 발병하지 않습니다. 타고난 유전적 질환,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의 감염질환, 다치거나 넘어져서 발생하는 외상들을 제외한다면 아이들이 아픈 원인은 크게 "체력저하와 소화기능 문제"입니다. 감염성 질환과 외상, 선천성질환을 제외하면 아이들의 병은 ① 병명이 없거나 ② 재발하고 잘 낫지 않거나 ③ 쉽게 자주 아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④원인만 치료하면 매우 빨리 낫습니다. 빨리 낫는 이유는 어른보다 스트레스질병이 많지 않고, 어른보다 혈액이 맑고 노폐물이 없으며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입니다. 체력저하가 원인아이는 어른보다 힘은 약..

2025 한국이 나아가야 할 길

트럼프 2.0 시대_2024 박종훈 경제기자로 활동해 온 경력이 있고, 유튜브로도 저자의 목소리를 들어봐서인지, 책을 읽는 내내 유튜브를 보는 것처럼 저자의 목소리가 귀에 콕콕 박히는 것 같았습니다.  트럼프의 보호무역(관세), 이민정책, 감세정책(관세로 대체불가)으로 인해 앞으로 미국 내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이 우려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미국 국가 부채와 금융시장 상황 역시 과거보다 안 좋아진 상황. 중국은 인구구조가 악화된 상황에서 주변국가를 압박하며 적으로 돌리고, 시진핑 독재체제가 더 강화됐습니다. (2023년 7월부터 시행하는 반간첩법) 대만의 안보문제중국은 대만을 침공할 수 없는 치명적 약점이 있다.p108 중국이 섣불리 대만을 쳤다가 고립될 수 있는 지리적 약점이 있다. 서쪽 바다가 없고, ..

5. 경제 2025.03.12

파이코인에 대해 생각해보며

파이코인2019년 3월 14일 스탠퍼드 대학교 출신 개발자에 의해 만들어진 스마트폰으로 쉽게 채굴할 수 있는 암호화폐.2025년 2월 제한된 메인넷을 오픈하며 여러 암호화폐 거래소에 IOU비상장 됨.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약 $1.93이며 수천만 명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 과거에는 말이 많았지만 이제는 누구나 인정한 비트코인과, 현재 제한적 메인넷을 오픈하며 암호화폐 거래소에 IOU 비공식상장된 파이코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공식적인 메인넷 기반의 상장이 아닌 IOU방식, 비상장주식이라 생각하면 편하겠네요)구분비트코인파이코인출시년도2009년2019년창시자사토시 나카모토(익명)스탠퍼드 출신 (니콜라스 코칼리스 외)목적탈중앙화된 디지털화폐누구나 쉽게 접근가능한 암호화폐기반기술블록체인(PoW:..

5. 경제 2025.03.07

걱정스런 미래, 그래도 세상이 희망적인 이유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어요. [1974년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토론토 대학 교수 애너톨 래퍼포트는 "타인을 상대로 행동하는 방식 중에서 가장 것은 협동, 상호성, 용서이다"라고 발표했다. 다시 말해서 한 개인이나 조직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이나 조직이나 집단을 만날 때 먼저 협동을 제안하고, 자기가 받은 만큼 남에게 주는 데에서 이익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상대가 도움을 주면 이쪽에서도 도움을 주고 상대가 공격을 하면 똑같은 방식과 똑같은 강도로 반격을 가한다. 그러고 나서는 상대를 용서하고 다시 협동을 제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1979년 정치학자 로버트 액설로드는 컴퓨터 프로그램들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것을 가르는 일종의 토너먼트를 주최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