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저도 챗GPT를 잘 사용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요즘은 이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뒤처질 것처럼 느껴지더군요.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1. 내 개인비서 ChatGPT 사용하기
초기버전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거짓이 많아 사람들이 몇 번 사용하다 그만두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Chat GPT는 그 기능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초개인화된 챗봇, 나만의 개인비서+디자이너+분석가+작가"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영어 기초 질문을 해보라고 했더니, 하나하나 잘 가르쳐 주네요. AI와 대화하니 틀린다는 부끄러움도 없고, 알아서 척척 교정해 주더군요. 매일 아침 이 친구와 영어 대화 하는 것도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표현을 영어로 어떻게 하지?"라고 한국어로 물어볼 수도 있어 편해요. 이제 ‘전화영어’ 같은 업체는 사라질 듯...)
2. 유료버전 사용하기
무료는 매일 제한된 질문만 할 수 있지만, 유료버전은 응답속도가 빠르고, 고급설정 및 실험적인 새 기능(베타기능)도 미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22/月)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설정은 덤.
3. 좋은 질문하기(프롬프트, 명령어)
ChatGPT는 매번 같은 답변을 하지 않기에, 같은 질문이어도 답변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 번 질문해 보세요. 포기하지 말고 ChatGPT를 격려해 보세요. "너는 할 수 있어. 다시 한번 해봐"
무료버전일 경우 역할을 지정하여 질문을 구성하면 됩니다.
ex. 네가 ‘소아과 의사 겸 한의사’로서 이야기해 줘.
너는 초등학교 선생님이야.
너는 마케팅 전문가야.
'MS엑셀 전문가'로서 이야기해 줘.
'MS 파워포인트' 전문가야. 아래 주제에 대해 슬라이드 쇼 이야기를 구성해 줘. 대본도 정리해 줘. 등등..
(*전 가끔 새로운 엑셀기능을 종종 검색하여 찾아보곤 하는데, 이제 찾아볼 필요가 없네요. 챗GPT가 설명해 주니까요)
하지만 이것을 유료버전에서는 맞춤설정으로 질문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ChatGPT 맞춤 설정(유료)
(매 대화마다 선호도나 정보를 반복해서 말할 필요가 없도록) “제 질문에 대해서 당신은 해당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자 전문가의 입장에서 답변해야 합니다”라고 설정을 해놓는 것이죠. 단축어 사용으로 질문을 더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쓰는 챗GPT는 당신이 쓰는 챗GPT와 전혀 다릅니다]_2024 허민_의 일부입니다.

ex. 주제는 월간 상위 50개 SNS계정 데이터세트_인스타그램, 순위는 *수치화, 팔로워는 그래프로 *시각화, 직업 및 활동은 *핵심만.
→ 순위별로(수치화),
표를 만들어(시각화),
보기 좋게 설명해 줍니다.
[챗GPT 프롬프트 120%질문기술]_2024 ChatGPT 비즈니스 연구회_ 책에는 프롬프트 작성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맨 하단에 최고의 프롬프트 모음 첨부)
1. 필수키워드 사용_ ‘단계적으로’ 라는 문구는 챗GPT가 답변에 이르기까지 거치는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확인하면서 진행하기에 더 상세한 답변을 얻고 오류를 줄인다.
2. 프롬프트 마지막에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저에게 질문해 주십시오‘
3. 정확한 것을 알고 싶다면 ‘답변할 수 없다면 답변할 수 없다고 답변하시오.’
5. 데이터 분석
ChatGPT에 엑셀파일을 업로드하면 내용을 분석하고 표로 정리하거나 차트를 그려줍니다. 표로 시각화하거나, 복잡한 텍스트를 간결한 구조로 바꾸는 데도 탁월합니다.
ex. 이 엑셀 테이터를 기반으로 월별 매출 분석해 줘. 이 데이터에서 성별과 연령별 고객 비율을 시각화해 줘.
♧ 활용분야
→ 가계부 분석
→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 제품 판매 트렌드 분석
→ 설문지 결과 요약
6. 이미지 생성
이미지 생성도구 DALL·E와 연결되어 있어 텍스트 설명만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줍니다.
사실주의적으로 표현한 초상화, 인상주의 스타일의 이미지, 르네상스 미술 스타일의 이미지, 추상적 이미지, 판타지/만화 애니메이션 스타일 등등을 구체적으로 요청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미지에 대한 seed값을 알려달라고 하면 좋습니다. 그 숫자를 기억해 두면 비슷한 스타일이나 구도를 다시 생성할 때 참조하거나 재현할 수 있습니다.
♧ 활용분야
→ 블로그 삽화
→ 동화책 일러스트 기획
→ 썸네일 디자인 아이디어
→ 발표용 시각 자료
제가 "쓸쓸한 기사식당 + 밀레의 '만종'느낌으로 그려줘"라고 요청했더니 아래와 같이 그림을 그려주네요.

다시 "쓸쓸한 기사식당 + 밀레의 '만종'느낌 +고흐의 붓터치 + 유화로 그려줘"라고 요청했더니 아래와 같이 그려줬습니다.

마무리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서 한 달 유료결제를 해봤습니다. 요즘은 직장에서도 모두 챗GPT를 사용한다 하더라고요. 외국어 잘하는 개인비서(챗GPT)가 있으니 요즘은 20년 전 옛날처럼 외국어로 이메일 쓰는데 시간을 소모할 필요가 없겠어요.
엑셀 고급기능도 챗GPT가 다 알려주고, 데이터 분석 및 정리도 다 해주고, 영어 논문도 한국어로 요약 설명이 가능하니… 이런 고급인력이 어디 있나요.
저는 챗GPT와 영어대화를 꾸준히 해보려 합니다. 한번 대화해 보면 너무 친절해서 또 대화하고 싶더라고요.
나 : 영어로 답변할 땐 천천히 말해 줘.
챗GPT : 쏼라 쏼라 쏼라~
나 : 지금보다 더! 천천히 말해줘.
(이렇게 본인 수준에 맞춰서 속도를 맞추시고요)
나 : 나에게 영어로 질문해 줄래?
챗GPT : 쏼라 쏼라 쏼라~
나 : I usually read a book, drinking coffee.
챗GPT : Almost perfect! Just a small tweak:
“I usually read a book while drinking coffee.”
This makes the sentence sound a bit more natural. Keep it up!
→ 이런 식으로 잘 빼먹을 수 있는 전치사나 접속사 같은 걸 수정해 주면서 따라 해보라고 합니다. 따라 하면 또 칭찬 백만 개 해주니 기분이 참 좋아져요 ㅎㅎ 게다가 직접 말로 해보니까 더 기억에 확실히 남아요. 한국어도 잘하는 외국인 선생님이 생긴 것 같습니다.
쉬운 내용도 영어로 말하려니 참 어렵더군요. 그래서 꾸준히 해서 익숙해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분은 어떤 것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위에 표로 요약한 챗GPT 활용분야를 참고해서 생각해 보세요. 응원합니다.

실시간 정보 검색에는 퍼플렉시티.
PPT자동생성, 생산성 극대화 felo.
창의적 글쓰기, 콘텐츠 제작에는 챗GPT
[챗GPT 프롬프트 120%질문기술]_2024 ChatGPT 비즈니스 연구회_최고의 프롬프트 모음 예시













퍼플렉시티(챗GPT와 차이점), 옵시디언 소개 - https://naturalmedicine.tistory.com/m/332
퍼플렉시티(챗GPT와 차이점), 옵시디언 소개
퍼플렉시티(Perplexity)2022년 8월 설립, 12월 7일 서비스오픈AI출신 엔지니어가 만든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챗GPT 등 다른 챗봇과 다른점은 전문지식+ 답변의 출처를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기본 답변
naturalmedicine.tistory.com
AI와 공부하기_챗GPT, Perplexity, Felo - https://naturalmedicine.tistory.com/m/348
AI와 공부하기_챗GPT, Perplexity, Felo
나는 AI와 공부한다 ( 원제: Brave New Words)_2024 살만 칸 칸아카데미 설립자 살만 칸의 책입니다. 챗GPT-4를 기반으로 자신이 설립한 교육 플랫폼을 알리는 책이기도 합니다. 코로나기간에 '스쿨하우
naturalmedicine.tistory.com
AI시대 책을 더 읽어야 하는 이유 - https://naturalmedicine.tistory.com/m/349
AI시대 책을 더 읽어야 하는 이유
지금도 책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_2024 김지원 문해력 문제가 아니다P54 사람은 읽기를 싫어하는 게 아니다. 이 시대 사람들은 쏟아지는 텍스트 사이에서 밀쳐지고 부유하듯 살아가고 있다. 오늘
naturalmedicine.tistory.com
'2. 삶을 정돈하는, 인간 인생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는 특권 순환의 중심지 _빌게이츠 일론머스크의 특권 감추기 (3) | 2025.04.15 |
---|---|
AI시대 책을 더 읽어야 하는 이유 _ 책쇼핑 하기 (1) | 2025.04.01 |
걱정 많은 사람들은 보세요. 한 방의 해결책 (1) | 2025.03.24 |
걱정스런 미래, 그래도 세상이 희망적인 이유 (0) | 2025.03.06 |
정치가 엉망인 건, 나라 전체의 문화(국민의 수준) 나의 시선 높이기 (2) | 2025.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