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검색과 편집도구_퍼플렉시티, 옵시디언 소개
퍼플렉시티(Perplexity)
2022년 8월 설립, 12월 7일 서비스오픈AI출신 엔지니어가 만든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챗GPT 등 다른 챗봇과 다른점은 답변의 출처를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기본 답변보다 프로답변이 확실히 답변이 좋습니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한국어, 일본어, 힌디어, 중국어 간체자만 지원) 무료버전은 타사보다 답변이 떨어지기에, 프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AI의 답변이 출처파악이 어렵고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이 흠이였는데, 그런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챗GPT는 일상적 대화능력이 뛰어나고(영어 학습에도 이로움), 퍼플렉시티는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거의 같네요. (챗GPT플러스 : $20/월)
* 챗gpt의 경우 50%할인이벤트가 좀 있는듯 합니다.

옵시디언(Obsidian)
최고의 지식 관리 메모 앱 '옵시디언' (유료로 쓰는 기능도 몇 있지만 무료도 충분히 좋은듯). 로컬기반이라 인터넷 없이 사용가능 하기에 보안기능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옵시디언 개발자도 내 노트 접근 불가하며, 옵시디언 회사가 망하더라도 장기간 데이터 보존가능). 또한 컴퓨터-아이패드-핸드폰에 동기화로 언제 어디서든 내 노트를 꺼내 볼 수 있는 기능도 가능하다.
*로컬 그래프 열기 : 메모들의 연결성을 그래프로 보여주며, 새로운 편집과 창의성을 위한 최적의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포스트잇에 메모해서 여기저기 벽에다 붙여놓은 것들을 관계있는 것끼리 정리해서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이죠. 나의 뇌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지식의 습득이상 중요한 것이 바로 "지식의 편집")
저는 간단한 단순메모는 휴대폰 메모앱을 쓰고, 긴 내용을 입력할 때는 블로그를 씁니다. 노트에 필기하는 것보다, 검색하기에도 편하더라고요. 하지만 옵시디언은 지식의 저장고가 아니라, 지식을 연결지어서 통찰력을 발휘해 내도록 도와주는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 머릿속에 부유하는 수많은 생각들을 알아서 정리해주는 것이지요.
처음에 배우기 어려울까봐 걱정했는데 아래책에 나와있는 대로 하나하나 따라하니 금방 익히네요. 아래 책 추천드립니다. 하루이틀 하다보면 금방 자리잡혀요.
1. 책에 나온대로 설정하고,
2. 쓰기만 하면 됩니다. (쓰면서 노트를 연결해 주는 것이 핵심)
일단 그렇게 시작해 보세요.
+ 작가님들이 사용하시기에는 [창작자를 위한 옵시디언 마스터북]을 참고하셔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만화가, 소설가, 웹툰, 영화 등을 지망하는 아이들에게 정말 유익한 자료가 될 것 같아요.

2024 독서생활_독서마라톤 완주 - https://naturalmedicine.tistory.com/m/329
2024 독서생활_독서마라톤 완주
2024년이 이렇게 또 지나갑니다. 선물 같은 현재라는 시간을 늘 만끽하시길 기원합니다. 2024년에는 책만 주야장천 읽지 말고좀 더 생각해 보는 한 해가 되길 바랐지만...책을 읽고 싶은 욕심에제
naturalmedicine.tistory.com